육아 건강상식

호흡기 질병 입원환자의 79.6%가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 감염증?!

천다 2023. 11. 21. 12:43
728x90
SMALL

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 감염증 입원환자가 최근 4주간 약 2배 증가하며 특히 소아를 포함한 학동기 아동(1~12세)이 입원환자의 79.6%를 차지*하고 있어 소아 및 학령기 아동의 감염예방을 위한 개인위생수칙 준수를 당부하였습니다.

최근 4주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 감염증 연령별 발생 현황 (단위: 명, 표본감시, 잠정통계) 출처:질병관리청

 

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 감염증이란?

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(Mycoplasma pneumoniae)에 의해 감염되어 발생하는 호흡기 감염병으로 전체 폐렴의 10~30%를 차지할 정도로 흔한 호흡기 감염병입니다.

 

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 감염증의 증상과 전파경로는?

 증상은 발열, 두통, 콧물, 인후통 등 일반적인 감기 증상과 유사하나, 한번 증상이 발생하면 약 3주간 지속 후 회복됩니다. 다만 인플루엔자 및 다른 호흡기 감염증과 중복 감염이 발생 시 일부 사례에서 중증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있어 의료기관 진료를 통한 조기진단 및 적절한 치료를 받을 것을 권장합니다.

*5세 미만, 콧물, 인후통, 유루안(watery eyes), 천명음(Wheezing sound), 구토, 설사 등 학령기 아동 및 성인과 다른 증상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.

*감기는 통상 1주일 정도 증상 지속되지만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 감염증은 약 3주간 증상이 지속됨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.

주로 소아 및 학령기 아동, 젊은 성인층에서 유행하는 폐렴의 흔한 원인으로 환자의 기침, 콧물 등 호흡기 비말 또는 환자와 직접 접촉을 통해 감염될 수 있고, 같이 생활하는 가족이나 보육시설, 기숙사 등 집단시설로부터 전파가 일어나므로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등교·등원을 자제하고 집에서 휴식할 것이 권고합니다.

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의 감염증의 치료방법은?

적절한 항생제 치료 또는 임상경과에 따라 스테로이드 병용치료를 하는 것이고 일부 폐렴 등 중증으로 진행되지 않는 경우 시일이 걸리더라도 대부분 자연회복됩니다.

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의 감염증의 예방방법은?

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 백신은 없습니다. 그러므로 올바른 손 씻기의 생활화, 기침예절 실천 준수, 실내에서 자주 환기,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의료기관 방문 및 진료 등 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하여 타인에게 전파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.

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 예방수칙 출처:질병관리청

호흡기감염병 예방 수칙!

1. 올바른 손씻기의 생활화

-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 씻기

-외출 후, 식사 전·후, 코를 풀거나 기침·재채기 후, 용변 후 등

2. 기침 예절 실천 준수하기

-기침할 때는 휴지나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하기

-기침 후 반드시 올바른 손 씻기 수리천

-호흡기 증상이 있을 시 마스크 착용

-사용한 휴지나 마스크는 바로 쓰레기통에 버리기

3. 씻지 않은 손으로 눈, 코, 입 만지지 않기

4. 실내에서는 자주 환기하기

5. 발열 및 호흡기증상이 있을 시 의료시관을 방문하여 적절한 진료받기

 

출처:질병관리청

728x90
반응형
LIST